.container_postbtn {display:none;} 주언규(신사임당 ) 킵고잉(Keep going) 中
본문 바로가기
책갈피

주언규(신사임당 ) 킵고잉(Keep going) 中

by 인상적인 2021. 1. 23.
반응형

주말에는 경제나 경영, 자기개발서들을 읽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쉽게 읽을 수 있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책을 골랐습니다. 



 

무엇보다 2018년에 쇼핑몰을 하면서 일전에 이 분의 유튜브를 보고 있다는 어떤 분의 얘기를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막 시작하는 유튜버인데 왠지 진정성이 있는 것 같다면서, 지금은 꽤나 이름을 날리고 있는 분인 것 같습니다.

클래스 101이나 유튜브를 채널화해서 수익화하는 부분들까지, 그래서 책을 읽었고 이 분이 건물을 샀고 경제방송 PD였구나 하는 재밌는 소식까지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읽으면서 몇 부분 기억에 남는 지식적인 측면들을 옮겨 넣어봅니다.

보통 이,배,사,근,연,기라고 해서 소득의 종류를(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소득)으로 나눕니다. 그런데 이 분은 소득의 종류 중 네 가지를 언급하면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저에게는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이었습니다. 

 

다른 동기부여적인 내용들보다 객관적 지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이 좋은 것 같습니다.

인용 부분들을 몇 가지 옮겨보겠습니다.

 


소득의 종류

* 근로소득: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노동력'이다. 내가 멈추면 소득도 멈춘다. 반대로 말하자면 내가 움직이기만 하면 벌 수 있는 돈이다.

* 사업소득: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생각'이다. 생각이 좋으면 돈과 노동이 따라온다. 따라서 생각이 좋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돈과 노동이 거의 들지 않는 '생각' 중심으로 사업을 구성한다. '생각' 이 좋다는 것이 증명되면 더 많은 돈과 노동이 따라온다. 투자나 동업 제안이 계속 들어올 것이며, 수많은 근로자가 노동력을 공급하고 싶어 할 것이다.

* 재산소득: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돈'이다. 돈이 많을수록 더 많은 자산을 갖게 되고 더 많은 자산소득을 올리게 된다. 돈이 없으면 빌려서 할 수 있다. 빌리는 경우 소득 증가속도가 더 빠를 수 있지만, 더 빠르게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이 소득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지키고 키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자산을 쌓은 사람은 부자가 되고, 돈을 아무리 벌어도 자산이 하나도 없는 사람은 노동이 멈추거나 사업이 멈추는 순간 몰락하게 된다.

* 이전소득: 이 소득의 기본 재료는 '없다' 그냥 받는 돈들을 일컫는 말이다. 얼마 전 정부에서 전 '대한민국 국민'에게 나눠 준 '긴급재난지원금'처럼 일정한 자격이나 요건을 갖추면 그냥 얻게 되는 돈을 말한다. 근로,사업,재산소득을 올릴 수 없는 사람에게 국가에서 지원하는 금액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문제는 우리처럼 평범한 사람들에게 부자들처럼 많은 돈이 없다는 것이다. 적은 수익이라도 계속해서 나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야 계속 시도해나갈 수 있다. 단기간에는 실패하더라도 결국은 이길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나가야 하는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마인드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의 문제다. 내가 어떤 환경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체가 스며들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