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_postbtn {display:none;} 이동평균선의 개념과 종류, 정배열 및 역배열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이동평균선의 개념과 종류, 정배열 및 역배열

by 인상적인 2023. 7. 3.
반응형

 

1. 이동평균선의 개념

이동평균선은 '평균'이 중간에 들어가 있는 재미있는 값입니다. 그래서 주가 외에도 여러 수학의 개념으로 쓰이고 있는 용어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 평균한 값을 선으로 이었다고 해서 이동평균선이라고 부릅니다.

 

이동평균선: 주식 가격의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값

 

주식 가격 변동이 있을 때 잡음을 제거해주고 주식 가격의 경향성을 파악할 때 유용한 값이 되어 줍니다. 주식 차트에 이동평균선을 그리면 주가의 중장기 및 장기적인 추세도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5일의 이동평균선이라면 5일치의 주식의 종가를 평균냈을 때 그 값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 이동평균선의 종류

이동평균선의 종류에는 단순이동평균과 지수이동평균이 있지만 개념이 조금 받아들이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 이동평균은 일정 기간의 종가를 동일하게 평균했다고 보고, 지수 이동평균은 주식시장에서 좀 더 많이 활용되며, 최근 비율에 가중치를 좀 더 부여했다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1) 단순 이동평균 (SMA):
단순 이동평균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하여 값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50일 단순 이동평균은 최근 50일 동안 종가를 합하고, 50으로 나눈 평균값을 나타냅니다. 단순 이동평균이다보니 각 가격 데이터에는 동일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균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추세를 부드럽게 보여줍니다.

2) 지수 이동평균 (EMA):
지수 이동평균은 최근 가격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계산됩니다. 지수 이동평균은 이동평균선이 주식 가격에 더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지수 이동평균은 주식 시장에서 더 많이 사용됩니다. 지수 이동평균은 주로 최근 가격에 가중치를 두는 지수 평활법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이런 개념이 조금 어려우시다면 주가에서 보는 방법으로 단가, 중기, 장기로 이동평균선을 나눌 수 있다는 점을 참조해 기간을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3. 단기 이평선과 장기이평선의 관계 : 정배열과 역배열

1) 단기 / 중기 / 장기

단기: 5/10/20일선

중기: 40/60일선

장기: 100/120/200일선 등으로 100일 이상의 선을 체크

 

2) 정배열과 역배열

정배열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가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상향으로 이동평균선이 상승 추세를 탔다고 이야기합니다.

역배열은 그 반대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의 아래로 내려가 하향한다는 의미를 보고 매도준비를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