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_postbtn {display:none;} 볼린저밴드와 지표의 의미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볼린저밴드와 지표의 의미

by 인상적인 2023. 7. 4.
반응형

 

1. 볼린저밴드란

1980년대 미국의 투자 전문가인 존 볼린저라는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든 지표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볼린저밴드를 두고 신뢰도가 높다며 알려진 속담들도 꽤 있을 정도입니다.

기술적인 차트 분석가들이 가장 신뢰한다고 알려진 이 지표는 평균값에서 +(-)2값인 표준편차를 적용하면 95.44%의 확률로 볼린저 밴드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즉 차트분석 시 95%의 통계 범위 안에서 주가의 흐름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2. 볼린저 밴드의 구성

볼린저 밴드는 주식 시장에서 가격의 상대적인 고점과 저점을 평가하고, 가격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가격 흐름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는 시장상황이나 투자 성향에 따라서 5일~120일 선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 보통은 단기 추세를 보는 분들은 20일 선 이하로 그리고 중장기의 경우 100일선 이하로 설정하는 편입니다. 또 이 볼린저 밴드는 세 개의 선으로 구성됩니다:

1) 중심선(Centerline): N일의 이동평균 [기준]

일반적으로 20일 이동 평균선을 나타냅니다. 이동 평균선은 일정 기간 동안의 가격 평균을 계산한 값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추세를 보여줍니다.

2) 상한선(Upper Band): N일 단순이동평균 + 2x 표준편차

중심선에서 표준 편차를 곱한 값만큼 위로 이동한 선입니다. 그리고 가격의 상대적인 고점으로 상한선을 넘어설 경우에, 가격이 과열 상태로 판단되는 것입니다.


3) 하한선(Lower Band): N일 단순이동평균 - 2x 표준편차 

중심선에서 표준 편차를 곱한 값만큼 아래로 이동한 선입니다. 이는 가격의 상대적인 저점입니다. 하한선을 하향 돌파할 경우엔, 가격이 과소 평가 상태로 간주됩니다.

 

3. 볼린저 밴드 보는 방법

가격 그래프 위로 볼린저 밴드가 형성되어,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를 움직이게 됩니다.

이 때 이 추세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이 상한선에 도달하거나 돌파하면, 가격의 과도한 상승 그리고 반대로 가격이 하한선에 도달하거나 하향 돌파하면, 과도한 하락으로  봅니다.

볼린저 밴드는 주식 시장에서 가격의 반전 신호나 추세의 지속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추가적인 분석도구와 함께 사용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차트 지표를 설정해보시고 직접 내용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