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_postbtn {display:none;} 주식 거래량 의미와 거래량 지표
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식 거래량 의미와 거래량 지표

by 인상적인 2023. 7. 2.
반응형

 

오늘은 흔히 이야기를 하는 거래량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주가는 속여도 거래량을 속이지는 못한다는 말이 떠돌기도 하는 만큼 뭔가 명확한 지표가 되어줄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1. 거래량의 개념 : 상점에서 매일 팔리는 물건의 양

 

거래량은 주식 시장에서 주식을 사고 팔 때 나타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사는 데 비유하자면 일정량을 가지고 있는 상점에서 매일 팔리는 물건의 양이 있다면 그 양을 바로 거래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거래량은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사거나 팔 때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반대로 거래량이 낮을 경우 파는 상품에 대한 관심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래량 높음: 주식에 대한 높은 관심도 반영

거래량 낮음: 주식에 대한 낮은 관심도 반영

 

그래서 흔히 많은 거래량을 가진 상품은 인기상품으로 등극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거래량은 시장이 얼마나 활발한 지 알려주는 지표이면서, 많은 양이 거래된다면 그 양을 사고 파는 사람의 수도 많기 때문에 매수(사고)와 매도(팔기)가 활발한 상품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 거래량이 많은 주식 : 상승하거나 하락할 여지가 높은 주식

 

거래량이 많은 주식은 거래가 많으니 사고 파는 것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래량을 주식시장에서는 주가의 움직임과 관련있다고 얘기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많을 때는 주가의 변동성이 크고,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거래량이 적을 땐 주가의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작고 예측하는 것도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거래량은 시장 참여자들에게 어떤 주식이 인기가 많은지, 시장이 얼마나 활발한지, 그리고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3. 지표 : 일일 거래량, 평균 거래량, 거래량 증가 및 감소, 거래량 상위 종목

투자자들이 거래 동향을 분석하고 주가의 움직임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데 사용되는 지표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특정일을 기준으로 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개념을 알아두시면 좋은데, 주로 사용되는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일 거래량(Daily Volume): 주식이나 금융 상품이 특정 거래일 동안 거래된 총 주식 수를 말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거래량 지표입니다.

평균 거래량(Average Volume): 특정 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거래량으로, 일반적으로 30일 이동평균을 사용합니다. 평균 거래량은 주식의 유동성과 거래의 일관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래량 증가(Volume Increase): 특정 거래일의 거래량이 이전 거래일보다 상대적으로 증가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거래량 증가는 시장에서 관심이 증가하고 활발한 거래가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 감소(Volume Decrease): 특정 거래일의 거래량이 이전 거래일보다 상대적으로 감소한 경우를 나타냅니다. 거래량 감소는 시장에서 관심이 감소하거나 주식에 대한 매매 활동이 저조하게 된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거래량 상위 종목(Top Volume Stocks): 일정 기간 동안 거래량이 가장 많은 상위 주식 종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인기 있는 주식들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래량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드려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